합격수기

2021학년도 [한국외대/숙명여대] 이탈리아어과/영어영문학과(테슬전공) 이OO(숭덕여고)
작성자  (211.♡.32.69)

한국외대 이탈리어학과

숙명여대 영어영문학과(테슬전공)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이탈리아어과에 입학하게 된 이OO입니다.

저는 총 4개의 대학에 논술로 지원했는데 한 학교는 최저를 맞추지 못해 시험을 응시하지 않았고 나머지 3개의 대학 중에 2곳을 합격했습니다.

저는 2학년 겨울방학 때 내신이 애매하여 제가 원하는 서울의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기가 힘들 것 같아 논술로 대학을 지원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게으름으로 인해 논술을 미리 준비하지도 않았고 코로나가 터지면서 집에서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3학년 1학기 내신과 생기부마저 제대로 챙기지 않아 결국 학종을 쓰지 않게 되면서 그제서야 진짜 논술로 대학을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여름부터 학교에서 에픽 선생님을 모셔와 수업을 받게 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한 논술은 제 생각과는 달랐습니다. 평소에 글쓰기를 좋아하고 글을 잘 쓴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은 있지만 일반적인 작문과 대학 입시 논술의 스타일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길고 어려운 제시문들을 독해하고 많은 분량의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해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복수진 선생님께서 논술의 기본 스킬인 요약, 비교, 비판, 적용추론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주셔서 논술의 기초를 잘 다져나갈 수 있었습니다. 첨삭을 해주실 때에도 친절하게 꼼꼼히 봐주셔서 실력이 많이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여러 대학의 기출문제를 준비해주셔서 다양한 유형과 제시문들을 접해볼 수 있었습니다. 자신이 지원할 대학이 아니더라도 여러 대학의 기출을 풀어보면 훨씬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제 논술을 보러 갔을 때에도 다른 대학 기출에서 풀어봤던 주제의 제시문이 나와서 훨씬 수월하게 문제를 풀 수 있었어요.

논술을 지원할 때에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가 있는데 일단 최저 여부와 최저를 맞출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모의고사 등급이 제 생각처럼 잘 나오지 않아서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는 최저가 적용된 학교 위주로 지원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혹시 수능에서 최저를 맞추지 못할까봐 불안해서 최저가 없는 논술도 쓰려했지만 저는 6논술도 아닐뿐더러 최저 없는 논술은 경쟁률이 너무 높아 과감하게 포기했습니다. 결국 수능에서 한 등급이 모자라 3합6은 맞추지 못했지만 2합4는 안정적으로 맞춰서 4개 중 3개의 대학에 시험을 보러 갈 수 있었습니다. 논술에서 최저를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평소 모의고사 등급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 카드가 남는다면 만약을 대비해서 최저 없는 논술을 몇 개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수능 등급이 생각보다 정말 안나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경쟁률입니다. 보이는 경쟁률이 다는 아니지만 경쟁률이 너무 높으면 합격률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저는 처음에 높은 경쟁률의 사회계열을 희망하다가 전략을 바꿔 비교적 경쟁률이 낮은 어문계열을 공략했습니다. 예전에도 어문계열을 생각한 적이 있어서 쉽게 마음을 바꿀 수 있었습니다. 다만 저는 자신이 만약 합격했을 때를 생각해서 정말 이 학과를 다녀도 후회없을 곳을 넣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무조건 경쟁률이 낮은 과를 넣으면 나중에 후회가 남을 수도 있어요. 저는 그래서 학과의 전망과 커리큘럼을 살펴보면서 저한테 잘 맞을 것 같으면서 만약에 진짜 합격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만한 학과를 선택해서 지원했습니다. 물론 경쟁률도 함께 고려하여 논술전형에서 비교적 높지 않은 경쟁률의 학교와 학과를 신중하게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모집인원이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은 것 같아요. 모집인원이 많을수록 충원합격이 많이 도는 건 사실이지만 논술전형이 애초에 충원이 잘 되는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소신껏 넣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숙대의 경우 4명 밖에 뽑지 않는 학과였지만 이 과가 저에게 잘 맞을 것 같다 생각되어 그냥 넣었고 결국 최초합을 받았습니다.

저는 논술을 늦게 시작했지만 유일한 희망이 논술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논술 준비를 더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너무 어려워서 힘들기도 했지만 수진쌤이 항상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편하게 대해주셔서 논술을 더 쉽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저는 7월부터 10월까지는 일주일에 한 번씩 수업을 들으면서 주말에 3~4시간 정도 투자해서 복습했던 것 같고 11월 한 달간은 거의 매일 수능 공부 다 하고 남는 시간에 1시간 정도씩은 논술 공부를 했던 것 같아요. 원고지를 개인적으로 더 구매해서 많이 써보기도 했고, 논술 노트를 만들어서 예시답안을 여러번 베껴쓰고 리라이팅도 해보고, 예시답안 보면서 혼자 첨삭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기도 했습니다. 대학마다 논술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11월에는 제가 지원한 대학의 기출만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시간 관리 능력은 많이 써볼수록 향상되는 것 같아요. 처음에는 2시간 안에 한 문제도 다 풀지 못했던 적도 많고 한 세트를 온전하게 끝내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유형을 익히고 많은 연습을 하고 나니 시간 관리는 저절로 이루어졌고 실제 논술고사에서도 시간이 충분히 남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친절하게 가르쳐주시고 5개월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논술 2관왕이라는 결과를 얻게 해주신 복수진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ㅠㅠ 선생님 덕분에 저 대학갑니다..ㅠㅠ 논술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분들도 끝까지 열심히 준비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당:)

  • 추천 0
  •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 게시물 220 개, 페이지 1 RSS
제목 작성자
2021학년도 [한국외대] 네덜란드어과 박OO(보정고) H
2021학년도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윤OO(대진고) H
2021학년도 [한국외대/세종대] 중국언어문화학부/국제학부 변OO(숭신여고) H
2021학년도 [숙명여대] 홍보광고학과 이OO(분당 영덕여고) H
2021학년도 [경기대] 공공인재학부 박OO(이매고) H
2021학년도 [성신여대] 법과대학 이OO(창현고) H
2021학년도 [이화여대] 중어중문학과 변OO(용인고) H
2021학년도 [이화여대] 중어중문학과 변OO(용인고) H
2021학년도 [한국외대(글)] 러시아학과 박OO(이매고) H
2021학년도 [한국외대/숙명여대] 이탈리아어과/영어영문학과(테슬전공) 이OO(숭덕여고) H
2021학년도 [덕성여대/경기대] 글로벌융합대학/공공인재학부 김OO(창현고) H
2021학년도 [성신여대] 간호학과 김OO(병점고) H
2021학년도 [경희대] 러시아어학과 김OO(포항제철고) H
2021학년도 [세종대/단국대] 국어국문학과/국어국문학과 유OO(한솔고) H
2021학년도 [경기대] 공공안전학과 이OO(태원고) H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