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경희대/성신여대] 러시아어학과,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장OO(분당고)
작성자  (121.♡.219.149)

경희대 러시아어학과 / 성신여대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논술준비기간 : 6개월

학생부 교과성적(국영수사) : 3.67

안녕하세요, 저는 분당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장OO입니다.

논술을 준비한다고 말하면, 주변에서 항상 하는 말이 논술은 로또라는 말과 수능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예비번호만이라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논술로 최초합 받았다는 것을 확인했을 때는 꿈만 같았고, 정말 믿겨지지 않았습니다. 예상치도 못한 합격을 받은 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웃음이 자꾸 나왔습니다...ㅋㅋㅋ 빈말로도 잘 봤다고 하기 뭐한 수능 성적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었는데, 논술 합격으로 모든 걱정을 덜었을 때의 그 기분은 말로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렇게 행복한 나날을 보낼 수 있게 해주신 부모님과 에픽 논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논술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한 것은 고3이지만, 논술을 준비하겠다고 마음먹은 것은 고2 중반이었습니다. 종합을 지원하기에는 마땅치 않은 성적이었기 때문에 내린 결론이었습니다. 고3 때까지 내신을 챙기라고 많은 사람들이 말했지만, 성적을 떠나 생기부에 적힌 내용이 종합을 준비하던 아이들보다 현저히 적었기 때문에 논술을 하리라고 마음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논술을 처음 시작하면서 학원에 대한 정보를 찾다가 정대권 선생님의 수업 평이 좋은 글을 많이 보게 되면서 선생님의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논술을 한번도 접해보지 않은 채 커리큘럼 도중에 수업에 합류해서 실력이 많이 부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선생님께서는 하나하나 집어주시면서 쓰는 방법과 써야 될 내용을 알려주셨습니다. 수업은 모든 것을 그냥 알려주는 방식보다는 학생들에게서 답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진행하셨는데, 이때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른 아이들이 생각한 점을 비교할 수 있어,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첨삭할 때 옆에 들어가야 될 내용들이 정리된 종이를 스티커로 뽑아서 붙여주셨는데, 이게 리라이팅 할 때와 논술 시험 들어가기 직전에 내용 정리하는 법을 상기할 때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논술 답안에서 잘 못된 부분을 알려 주시면서도 잘한 부분을 알려주시고 계속 잘할 수 있다고 북돋아주셔서 자신감을 잃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파이널 수업은 꼭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널 때 들으러 오는 아이들이 많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수업시간에 중요한 부분들과 함께 전에 했던 것들을 연결시켜 쓰는 방법을 상기시켜 주시기 때문에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원서접수의 경우, 정대권 선생님과 그동안 봤던 모의고사 결과와 내신 평균 등급을 보면서 지원했습니다. 초반에는 모의고사 점수가 오를 가능성을 열어두고 최저가 조금 높은 학교를 염두에 두었지만, 9모 이후 성적이 생각보다 높게 나오지 않아 이 과목에서만큼은 특정 등급 이상 나올 수 있으리라는 자신이 있는 과목을 기준으로 최저를 고려해서 학교를 선정했습니다.

딱히 논술을 공부하면서 저만의 방법이라는 것을 찾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수업 때 말씀해주신 것들을 모두 필기하여 다시 한 번 보면서 지문을 뜯어보거나, 학교에서 준, 그리고 선생님께서 직접 적으신 답을 계속 반복해서 읽고 써보기를 반복했습니다. 학교마다 방식이 달라서 답안을 많이 보고 형식을 외우는 방법이 가장 좋다는 생각에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학교 형식에 익숙해졌다 싶으면 맨 처음 문제를 보고 적었던 답안을 보면서 선생님께서 지적해주신 부분이 왜 틀렸는지를 다시 보고, 리라이팅 때는 어떤 답안을 구성했는지를 확인하면서, 글을 재구성했습니다.

논술을 준비하겠다 하시는 분들께는 내신을 챙기지 않더라도, 적어도 4등급 이상까지는 나올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내신 반영 비율이 큰 학교들 같은 경우 내신을 완전히 버렸을 시에는 도전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학교들 중에는 4등급부터 점수 구간 차이가 나는 학교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4등급까지 만은 맞출 수 있게끔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신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정시까지 넘어가면 지원은커녕 생각하지도 못할 학교에 입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논술 준비를 하시는 분들 모두 원하는 학교에 바라던 학과에 입학할 수 있길 기도하겠습니다!

 

  • 추천 0
  •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 게시물 82 개, 페이지 1 RSS
제목 작성자
2019학년도 합격자 현황(12/31 현재... 계속 업데이트중) H
[숙명여대] 교육학부 우OO(경화여고) H
[동국대/숙명여대] 행정학과, 홍보광고학과 문OO(홍천고) H
[숙명여대] 행정학과 조OO(한솔고) H
[한국외대 글로벌] 언어인지과학과 김OO(보정고) H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손OO(경화여고) H
[광운대/경기대] 법학부, 경제학부 여OO(권선고) H
[경희대/성신여대] 러시아어학과,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장OO(분당고) H
[성균관대/중앙대/가톨릭대] 사회과학계열, 간호학과 박OO(수지고) H
[중앙대] 공공인재학부 이OO(수지고) H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배OO(분당고) H
[숙명여대] 법학부 표OO(창현고) H
[건국대] 국제무역학과 이OO(분당고) H
[한국외대 글로벌] GBT학부 손OO(풍덕고) H
[중앙대] 영어영문학과 강OO(검정고시) H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