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수기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손OO(경화여고)
작성자  (121.♡.219.149)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학생부 교과성적(국영수사) : 4.7

안녕하세요. 저는 논술우수자 전형으로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에 최초합격한 손OO이라고 합니다.

여고에 다니다 보니 내신이 잘 나오지 않아서 내신 반영 비율이 적은 전형을 찾아보다가 적성과 논술을 알게 되었고 적성고사보다 논술이 저와 잘 맞을 것 같아 논술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논술 쓸 때는 막막한데 쓰고 난 후에 첨삭 받다 보면 점점 익숙해집니다. 정대권 선생님은 첨삭 때, 못 썼으면 못 썼다고 바로 말씀해주셔서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 첨삭 시간이 되게 짧게 느껴진다는 점? 그거 빼고는 좋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정대권 선생님의 첨삭을 도맡아 도와주시는 정혜윤 선생님도 정말 좋았어요. 혜윤쌤께서 첨삭해주신 덕분에 논술에 자신감도 얻었고 꼼꼼하게 하나하나 알려주셔서 쓰는 방식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꼭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뿐만아니라 다른 첨삭 선생님들도 정말 좋으니까 믿고 맡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대권 선생님은 해설 강의가 정말 좋아요!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해주십니다. 저는 정대권 선생님 말고도 안진영 선생님이랑 김상욱 선생님 강의도 들었는데 세분 다 좋았습니다. 김상욱 선생님은 첨삭 꼼꼼하게 잘해주시고 안진영 선생님은 해설강의가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고3 여름방학부터 논술을 시작했습니다. 그 시기에는 이미 논술학원에 다니는 친구들도 많아서 너무 늦은 건 아닐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늦더라도 그만큼 다른 아이들보다 조금씩 더 쓴다면 문제 될 것 없습니다. 물론 빨리 시작하는 게 좋겠지만, 논술보다는 내신과 정시 공부에 더 집중하셔야 합니다. 논술 전형이 내신을 많이 안 본다고 해도 어느 정도의 내신은 유지해야 합니다. 논술은 정말 최저가 생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할 만큼 정시 성적이 중요합니다. 논술을 아무리 잘 써도 최저를 못 맞췄다면 불합격입니다. 최저를 맞추면 경쟁률이 훨씬 낮아지는 학교가 많습니다. 경쟁률보다는 최저를 생각하는 걸 추천합니다. 논술에 너무 의지하기보다는 정시 » 내신» 논술 이 정도로 공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논술을 처음 시작했다면 일단 자신의 모의고사가 몇 등급인지 확인하고 대학별 최저를 보면서 어느 정도의 대학의 수업을 듣는 게 좋을지 선택하는 걸 추천합니다. 대학을 미리 정해놓지 않았다면 먼저 조금 높은 난도의 대학들의 논술을 공부하고 난 후에 자신이 원서를 접수한 학교의 직전 특강을 들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대학별로 논술 스타일이 정말 다릅니다. 다양한 학교의 논술을 써보면 자신이 정보량이 많고 길게 글을 써야 하는 논술에 강한지 아니면 짧게 핵심 단어를 요약하는 논술에 강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것도 고려해서 자신의 스타일과 맞는 학교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수시 접수할 때는 9월 모의고사에 맞춰서 최저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9월을 진짜 망했는데 그 점수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369모고 다 생각하셔서 최저 맞출 수 있다! 이건 무조건이다 싶은 곳만 넣는 걸 추천합니다. 최저 못 맞추는데 넣는 건 절대 추천 하지 않습니다. 수능 때 생각보다 점수가 더 안 나오니까 정말 현실적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정대권 선생님이 수시 원서 접수하는 시기에 상담해주시니까 선생님이랑 상담해보시고 원하는 학교와 학과 지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처음 논술 배울 때는 일단 미리 작성한 후에 내용이 답과 일치하는지 보고 예시답안 꼼꼼히 읽으면서 쓰는 방식을 익혔습니다. 그 후에는 선생님들이 첨삭해주시는 방향대로 리라이팅 열심히 했습니다. 저는 예시답안을 세세하게 나눠서 제가 쓰는 방식대로 쓰고자 했어요. 저는 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답지에 학교가 원하는 논술 형식이 있는데 그걸 꼼꼼히 읽었고 특히 성신여대는 기출문제도 많이 풀었고 리라이팅 2회씩 한 것 같습니다. 리라이팅 1회에는 해설 강의 듣고 바로 써보는 게 좋습니다. 2회에는 예시답안도 보면서 답이랑 최대한 비슷하게 썼습니다. 논술 직전에는 그냥 학교에서 나온 예시답안 형식과 문체 같은 것만 보고 들어갔습니다.

논술 전형을 통해 원하던 학교에 합격한 사람으로서 저는 논술 전형 정말 추천합니다. 제 주변에 논술로 원하는 대학교 합격한 사람 정말 많습니다. 내신은 낮지만, 정시는 괜찮다 싶으면 논술전형 도전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나중에 논술로 원하는 대학교 합격하셔서 저처럼 합격 수기 작성하길 바랍니다!

 

  • 추천 0
  •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총 게시물 82 개, 페이지 1 RSS
제목 작성자
2019학년도 합격자 현황(12/31 현재... 계속 업데이트중) H
[숙명여대] 교육학부 우OO(경화여고) H
[동국대/숙명여대] 행정학과, 홍보광고학과 문OO(홍천고) H
[숙명여대] 행정학과 조OO(한솔고) H
[한국외대 글로벌] 언어인지과학과 김OO(보정고) H
[성신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손OO(경화여고) H
[광운대/경기대] 법학부, 경제학부 여OO(권선고) H
[경희대/성신여대] 러시아어학과,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장OO(분당고) H
[성균관대/중앙대/가톨릭대] 사회과학계열, 간호학과 박OO(수지고) H
[중앙대] 공공인재학부 이OO(수지고) H
[서울여대] 사회복지학과 배OO(분당고) H
[숙명여대] 법학부 표OO(창현고)
[건국대] 국제무역학과 이OO(분당고) H
[한국외대 글로벌] GBT학부 손OO(풍덕고) H
[중앙대] 영어영문학과 강OO(검정고시) H
게시물 검색